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챠오 미오 치쵸 이야기

대마초에 대해!
2-10화 中
2-10화 中

2시즌 9~10화에 대마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그릴 때 대마초 얘기가 종종 등장할 것 같습니다. 대마초에 대해 알고 싶어서 그간 관심있게 찾아보았던 정보들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대마초가 불법이 된 이유가 따로 있다?? > 

프란체스코가 말하는 유투브 영상은 영어로 되어있는데요, 비슷한 내용의 한국어 영상입니다. '중독' 때문에 불법이 된 게 아니라는 거죠. 


전복과 반전의 순간 Vol. 1 : 강헌이 주목한 음악사의 역사적 장면들 - 대마초 파동과 비극의 연속 

한국 근현대사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박정희 정권 당시에 있었던 대마초 파동에 대해 언급합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책의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대마초가 무해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넷플릭스 '익스플레인: 세계를 해설하다 - 천의 얼굴, 대마초' 편을 참고하면, 현대의 대마는 비정상적 환경에서 키워내거나 무분별한 품종 계량을 거쳐서 점점 더 강한 효과를 내게 되었다고 해요. 대마초는 절대 무해하지 않고, 인체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환자들이 대마초에 도움을 받은 사례들이 있고 의료용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으니 합법화해서 성분을 제대로 파악해서 의약 분야에 보탬이 되도록 연구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 대마초가 불법이어야 하는 3가지 이유 > 

예쁜 애니메이션으로 되어있고 이해하기 아주 쉽게 설명이 잘 되어있어요. 여기 나오는 세 가지 이유 중 첫번째 내용이 넷플릭스의 영상을 축약해놓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간에 포르투갈의 마약 중독자에 대한 사례가 나오는데, 아래의 영상에서 좀 더 자세히 언급이 됩니다. 


<  Johann Hari - Everything you think you know about addiction is wrong > 

중독의 반댓말이 무엇일까요. 이 강연은 마약 중독 대해 다루고 있는데, 중독에 대한 개념을 다르게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설정에 한국어 자막이 있습니다.)


그외에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 188b편 (2016년 8월 19일)' 에서 대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캐나다에서도 대마초가 합법화 되었죠. 앞으로 합법인 곳이 많아질 거라고 보지만, 한국은 문화적으로 강하게 터부시 되고 있어서 찬반 의견이 계속해서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만화를 기획할 당시에도 불편한 주제일 수 있겠다 생각했지만, 이것이 어딘가에서 누군가에겐 현실이고 한국도 예외는 될 수 없기에 굳이 대마초에 대한 이야기를 피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가볍게 여기거나 무조건 안 된다 둘 중 하나로 생각하기 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꺼내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면 좋겠다는 게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다른 영상이나 교재 등 추천도 환영입니다! 


김관조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15
[ 이벤트 종료 ] 챠오 미오 치쵸 이벤트
#17
사진도 찍어드려요